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 일위대가 작성방법
1㎡의 면적에 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 기준 소요되는 재료비와 노무비를 산출하는 근거 및 참고자료, 작성방법입니다.
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의 정의
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는 도장용 퍼티라고도 하며 전체면적을 작업하는 올퍼티와 이음라인만 작업하는 줄퍼티로 나눌 수 있습니다. 표면의 흠집, 기포, 구멍등을 메워 도장면을 평탄하고 매끄럽게 만드는 재료로써 완성도 높은 도장 결과를 만들어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재료입니다.
균일하게 바른 후 충분한 시간을 두어 완전히 경화시킨 후 사포로 연마하여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면 도장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바탕면이 완성됩니다.
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 재료비 산출 기준
한국물가협회와 같은 정부에서 허가한 전문가격조사기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퍼티의 L당 단가를 기준으로 재료비를 작성합니다.
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개사 이상의 전문가격조사기관의 단가 중 최저가를 바탕으로,
퍼티의 경우 재료량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고, 종류에 따라 시방서 및 제조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량을 적용하게 되어있어 0.667L를 반영하면 퍼티 1㎡에 소요되는 자재비는 3,797원이 산출됩니다.
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 노무비 산출 기준
노무비는 건설공사 표준품셈과 2024년 상반기 노임단가를 바탕으로 1㎡에 필요한 노무비를 산출합니다.
건설공사 표준품셈 제11장 칠공사 11-1-2 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 인력품의 기준을 나타내는 표입니다.
위 품셈은 단위면적 1㎡당 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 기준 필요한 도장공과 보통인부의 품수의 기준을
제시해 주는 품셈표입니다.
품셈표를 근거로 작성한 노무비 금액을 산출하면 위 표와 같이 1㎡의 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의 올퍼티 기준 도장공 0.066인과 보통인부 0.018인이 필요하며, 이들의 인건비의 합은 19,531원입니다.
즉, 19,531원의 인건비로 1㎡의 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(올퍼티)를 할 수 있습니다.
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 일위대가표
위에서 산출된 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 재료비 + 노무비를 대입하여 일위대가 표를 작성합니다.
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의 특이한 점은 잡재료비를 주재료비가 아닌 인력품의 4%를 산출한다는 것과 퍼티의 재료량을 제조사 기준으로 반영한다는 부분입니다.
이점을 감안하여 위 건설공사 품셈에 표기되어 있는 주기사항 4번의 공구손료 및 경장비의 기계경비를 인력품의 4% 금액을 산출하여 반영하고 주기사항 4번의 잡재료비(연마지, F-Tape 등)는 인력품의 4% 금액을 산출하여 반영하면 석고보드면 바탕 만들기(올퍼티) 일위대가 표가 작성됩니다.